교포
교표
A School Badge / Flag
This symbol is borrowed from a Korean letter, "고" and Chinese letter, "水"

본교의 교표에서 위의 각진 부분은 고등학교의 '고'자, 아래의 둥근 부분은 水原(수원)의 '水'자 이미지를 형상화 한 것이다. 그리하여 전체적으로는 본교를 '수원 화성(水原 華城)'이 떠받치고 있는 이미지로써 수원(水原)의 중심에 본교가 자리하고 있다는 상징성을 강조한 디자인이다.
화성학원기 수상교기 수원고교기
(1957년까지 사용)
수원고교기
(1958년-현재)
교목 - 느티나무
교목 - 느티나무
A School Tree
a Zelkova with green leaves

본교에는 현재 느티나무가 근 이십여그루가 잇다. 구관 옆에는 마치 아버지와 같이 웅장한 자태를 뽐내고 서 있는 거목 한 그루가 있다. 운동장에는 인자한 어머니의 모습처럼 학생들을 지켜보는 크고 작은 느티나무가 있다.

느릅나무과의 낙엽 활엽수로 규목(槻木)이라고 한다. 바람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억센 줄기는 강인한 의지를, 고루 퍼진 가지는 조화된 질서를, 단정한 잎들은 예의를 나타낸다. 조화롭고, 예의바르며, 강인한 의지를 지난 水原人의 표상이다.
교화 - 개나리
교화 - 개나리
A School Flower
a Forsythia, the Spring messenger

봄이면 교문 진입로에는 개나리가 만개하였다. 개나리의 웃음짓 마냥 학생들에게도 웃음꽃이 피었다. 지금은 구관과 신관에오르는 화단이 조성된 길에 봄이면 온갖 꽃들보다 개나리 먼저 피어 수고의 봄날을 손짓한다.

개나리는 영춘화(迎春花)라고도 하는데, 이른 봄에 잎보다 먼저 꽃이 필 정도이므로, 봄의 전령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산지가 우리나라이며, 일본ㆍ중국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높이는 약 3cm이며, 관상용 뿐만 아니라 한방에서도 유용하게 쓰인다.